2016. 8. 30. 10:29

실연탐정의 사건수첩

저자 : 미사키 사기노미야

번역 : 조아라

일러스트 : 모구모


<도서 입수>

타입문넷 2016년 8월 감상 이벤트


<추천등급>

★★★★★

청춘, 풋풋한 첫사랑, 실연이 잘 어우러진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


<간단 줄거리>

실연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청춘 미스터리!
“실연탐정이 당신의 사랑에 매듭을 지어드립니다.”


도립 우타로 중앙 고등학교에는 그럴듯하게 전해오는 ‘불가사의한 소문’이 있다. 실연탐정. 그것은 깔끔하게 끝나지 않은 사랑에 매듭을 지어주는 탐정이라고 한다.
소꿉친구에게 실연당한 것을 계기로 ‘사랑하는 마음’을 잃어버린 소녀 ‘레이’는 자신을 실연탐정이라고 밝힌 다정다감한 소년과 만나게 된다. 그의 조수가 된 레이는 몇몇 사랑의 끝맺음을 보게 되는데――.
“어떠한 마음이라도 언젠가는 사라지는 거야?”
“사랑은, 끝맺음이 중요합니다.”
청춘의 아픔을 온화한 시선으로, 하지만 산뜻하게 그려낸 청춘 ‘실연’이야기.

레이는 소꿉친구인 아키토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하지만 그 자리에서 거절당하고 만다. 그런데 그 순간, 레이가 지금까지 품어왔던 연애 감정이 거짓말처럼 싹 사라지고, 실연의 아픔조차 느끼지 못하게 되고 만다.
아키토에게 차인 후 ‘사랑하는 마음’을 잃어버린 레이는 우연히 학교 게시판에서 실연탐정의 메일 주소를 발견한다.
“제 마음이 정말로 사랑이었다는 걸 확인하고 제대로 실연당하고 싶어요.”
실연당했는데 전혀 슬픔을 느끼지 못하던 그녀는 실연탐정에게 조사를 의뢰하고, 그의 도움을 받아 ‘연애 감정’을 되찾게 된다. 사랑했다는 감정을 떠올리고 제대로 실연당한 레이는 ‘사랑이 끝나는 형태’를 알고 싶다며 실연탐정에게 조수로 삼아달라고 부탁하지만 실연탐정은 그 부탁을 거절한다.
결국 치요다 모모세 선생의 도움을 받아 실연탐정의 수습 조수가 된 레이는 실연탐정을 도와 「좋아하는 여자의 마음이 담긴 연극을 조사해달라」는 의뢰, 「남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한 원인을 찾아달라」는 의뢰, 「아키토가 좋아하는 여자를 찾아달라」는 의뢰를 해결하게 되는데…….

[출처 : 알라딘 책소개]



<감상>

주께서 말씀하시길 사랑은 시기하고 질투하는 자는 되지 아니하며 온유하고 불의와 함께 하지 아니하고 진리와 함께 빛나며 모든 수난을 감수하고 인내할 힘과 용기를 주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물론 이 책이 그런 장대한 사랑의 서사시를 그린 건 아닙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그 왜 있잖습니까. 가끔씩 그럴 듯한 헛소리를 하고 싶어지는 때가. 그런 겁니다. [?]


어쨌든 이 소설은 사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0대 청춘 소년소녀들의 실연이라는 상당히 쌉싸름하면서도 달콤한, 우리들 인생에서는 결코 느껴볼 수 없었던 아련하고 풋풋한 청춘의 사랑을 그리고 있죠. 우리가 누구냐구요? 누구긴 누구겠어요. 나, 너, 우리. 그래요 당신. 이 글 보고 있는 당신도 포함이에요.


…팩트 폭력에 울지 맙시다. …아니었다구요? 이단이다!


헛소리는 넘기고 탐정이라는 소재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셜록 홈즈 이후 우리는 탐정이라는 족속들이 모두 무시무시한 관찰력과 소름끼치는 통찰력에 이성과 감정을 초월한 육감까지도 철저하게 활용하여 톱니바퀴처럼 들어맞는 추리능력을 가진 괴물들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중의 탐정님 또한 보통 사람들은 인지조차 하지 못할 사소한 것들을 살포시 그러모아 하나의 완성된 진실을 조립해냅니다. 거창하게 말했지만 실제로 읽다보면 하구에서 바다로 잔잔하게 흘러가는 강물마냥 자연스럽게 우리도 모르고 있던 사실이 스르륵 드러납니다. 조용히 내리는 눈송이를 장갑 위로 살포시 받아내는 느낌이에요. 그래서 더 좋은 걸지도 모르겠네요. 이 작품은 흉악범죄가 아니라 청춘의 가슴아픈 사랑을 얘기하는 것이니까요.


이번에는 실연이라는 단어에 주목해봅시다. 실연탐정이라고 했지만 나오는 인물들이 죄다 족족 사랑에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알지 못했던, 눈치채지 못했던 모든 것들을 깨닫고 깔끔하게 실연을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그것을 발판삼아 다시금 사랑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지요. 사랑과 집착의 차이를 깨닫고 파경을 맞이하는 인물들도 나옵니다만, 저는 그게 꼭 나쁘다고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소유하고 억압하는 게 아니에요. 거기서 벗어나는 과정이 고통스러울지라도 자각 없는 구속에 계속 상처입는 것보다는 낫지요.


그릇이 비어있어야 새로운 것을 담을 수 있다고 하지요. 실연으로 마음을 비우면 그 자리에 새로운 것을 채워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실연탐정의 도움으로 완벽하게 모든 것을 털어낼 수 있다면, 분명 또다른 사랑을 할 수 있겠지요.


다음 권이 나오는지 어떤지 모르는만큼 뒷이야기를 보고 싶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네요. 옴니버스 형식의 소설인만큼 수많은 실연 이야기들이 충분한 퀄리티를 보여줄지가 걱정입니다. 하지만 주역이라 할 수 있는 탐정과 조수의 이야기로 중심을 잘 잡고 죽 달려가준다면 문제가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기대해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