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23. 16:57

마검마탄의 사이드 스토리

이미지 출처 : 영상출판미디어


작가 : 4FOUR

일러스트 : kylin


<도서 입수>

타입문넷 2015년 8월 감상 이벤트


<추천등급>

★★★★☆

조금은 현실적이고 어두운 타입의 이세계 전이 판타지에 대한 뒷 이야기나 귀환 이후의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


<대략적 줄거리>

이세계로 소환되어 온갖 고생과 고난을 겪은 끝에 원래 세계로 귀환한 김현수. 그 시련으로 얻은 것은 자신이 조연이라는 지독한 현실이었다. 가족과 친구를 잃고 돌아온 원래 세계에서도 겉돌던 현수는 또다시 조역으로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주인공'인 친구와는 별개로 다시 시작된 사건들과, 기다렸다는 듯이 다가오는 과거의 악연들을 헤쳐나간 끝에 악연을 마무리짓고, '주인공'에게 모든 것을 맡긴 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감상>

이세계로 소환되어 수많은 모험을 겪고 영웅이 되어 수많은 미녀들과 함께 금은보화에 휩쌓인 성공한 삶의 과정을 그리는 작품은 많지요. 과거부터 인기있는 설정이었던만큼 찾아보면 엄청난 양의 이세계 판타지물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명작과 망작이 동시에 존재하는 장르기도 하고요. 『 나니아 연대기 』와 국내 양판소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어찌되었든 이세계로 가서 시련을 겪고 마침내 위대한 영웅이 된다는 구조 자체는 동일합니다. 과정과 결과 이후의 이야기가 문제죠.


어찌되었든 이세계 전이 판타지는 오래된 구조인만큼 다양한 갈래로 갈라져 나왔고, 마검마탄의 사이드 스토리처럼 주인공이 아니라 그 주변 인물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 작품의 주인공인 김현수처럼 말이죠.


화자이자 주인공인 김현수. 이세계에 떨어져 온갖 고생을 다 하고 살짝 맛이 간 상태로 원래 세계로 돌아왔습니다. 문제는 같이 갔던 지인들 중 여동생과 친구가 저 세계에 남았고, 그것도 모자라 귀환하지 않은 인물들에 대한 모든 것들이 원래 세계에서 사라져 버렸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간신히 돌아와 좀 평안하게 지내는가 싶더니 다른 친구가 주인공인 사건의 조연으로 또다시 휘말립니다. 그나마 이세계에서의 능력이 좀 남아있기는 합니다만 예전만큼은 아닙니다.


그래도 '조연의 위치에 선 주인공'답게 '주인공'을 위한 이야기로 인과를 변경하여 사건을 마무리지은 뒤, 거의 유일한 오아시스인 미소녀 외국인 로리인 스콘 선배와 놀러갈까, 하는데 마무리되었던 이야기가 살짝 튀어나왔습니다. 네, '주인공'의 히로인이 되었어야 했을 소녀 신백영이 기억을 되찾아 돌아온 것입니다. 하필이면 미소녀 선배가 팔에 달라붙어있는 시점에서요. 햣하! 러브코미디다! <-



여성인물을 보상품처럼 얘기하니 좀 그렇습니다만, 현수가 노력한 것에 대한 보답이라고 생각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개처럼 일해봤자 아무 것도 못 얻는 현실처럼 백영이가 주인공에게 가는  전개였다면 작가를 욕하며 책을 던져버렸을지도 모릅니다. 픽션에서까지 그런 걸 느끼고 싶지는 않거든요. 연재판에서는 그랬다고 하는데, 출판본은 변경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해집니다. 히로인 쟁탈전도 벌어질 것 같고, 그걸로 PTSD로 맛이 간 현수 멘탈도 좀 회복되었으면 좋겠네요.